기독교 세계관 공부 방법

Download Report

Transcript 기독교 세계관 공부 방법

기독교 세계관대로 어떻게 살 것인가?

성인경, 박경옥 L'Abri Fellowship

기독교 세계관 공부의 적

객관주의

Objectivism

“성경은 성경이고 공부는 공부다.” “신앙과 직장은 아무 상관이 없다.”

학문과 종교를 분리하고 신앙과 직장을 분리, 인식에서 개인적 경험을 제거, 오직 이성과 경험을 통해 검증된 지식만 수용

“아테네와 예루살렘이 무슨 상 관이 있으며, 학교와 교회가 무 슨 상관이 있는가?” Tertullian “나는 어릴 때 그리스 신화를 배우며 종종 눈물을 흘리곤 했는데 가련하고 불쌍한 내 영혼에 대해서 는 눈물 한 방을 흘리지 않았다. 그래서 내 영혼은 공부를 하면 할수록 점점 하나님과 멀어져 갔고 영 적으로 죽어갔다.” Augustinus

합리주의

Rationalism

“나는 내 머리로 이해가 되지 않으면 어떤 것도 믿지 않는다.” 합리주의와 합리성(rationality)은 어떻게 다른가?

History of western view on reason

서양 이성관의 역사

Plato: “이성이 감각보다 우위이다.” Oakum: “이성은 진리를 깨닫는데 체험보다 못하다.” Aquinas: “이성은 타락하지 않았다.” Luther: “이성은 마귀의 매춘부이다.” Descartes: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존재한다.” Kant:“순수이성은 감각적인 현상세계를 인식하는데 그친다.” Hume: “이성이 하나님의 보좌를 찬탈했다.” Hegel: “절대 정신에 의해 진리에 이를 수 있다.” Foucault: “이성에 의해 합리적인 해답을 찾으려는 시도는 이성의 폭력이다.”

성경맹신주의

Biblicism

“예수 믿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은 성경밖에 없다.” “세상의 모든 지식을 배설물로 여기기로 했다.” 믿음과 성경에 기초한 지식까지도 무시.

반 지성주의 anti-intellectualism 지적 자살 intellectual suicide

혼합주의

Syncretism

“뭐든지 적당하게 섞으면 좋다.”

기독교 진리의 순수함이 변질되고 세상 지식의 장단점을 분별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한국교회 안에 들어온 혼합주의

1905-45: 신사참배 1960-70년대: 민중신학, 해방신학 1980,90년대: 기독교 사회주의 MBTI = Jung 심리학 + 호기심 기복신앙 = 신앙 + 기복사상 2천년대: 교회성장학 = 기업성장학 + 목회야망 동성애 목사, 교회 = 동성애 + 사랑 각종 불건전한 신비주의 운동

조화주의

Harmonization

한국에는 뭐든지 들어오면 독해지는가 순해지는가?

한국에는 뭐든지 들어오면 무엇으로 세례를 주는가?

“고구려 말에는 연개소문이 유불도(儒佛道) 삼교(三敎)를 조화하여 새로운 정신운동으 로 국가와 민족의 중흥을 꾀하였고, 최치원 은 당나라에서 귀국하여 삼교의 조화정신을 가지고 화랑도를 고취하여 구국운동을 일으 켰으며, 고려 중엽에는 묘청이 삼교의 사상 을 조화하여 고유사상의 창달로서 민족적 자주 운동을 일으켰다. 이와 같은 전통적인 조화사상을 조선조 말에 수운이 계승하여 삼교의 사상을 종합적으로 조화하여 유럽의 천주교와 대결할 수 있는 새로운 철학과 종 교를 수립하였다. 이제 거기에 기독교를 조 화하여 세계적인 종교를 수립할 때이다.” 김 지하

영성주의

Spiritualism

“ 성령 충만 하면 되지 세계관이 무슨 필요가 있나?” 성령 충만하면 공부 안 해도 시험을 잘 보는가? 성령 충만하면 성질이 저절로 고쳐지는가?

불타는 지성, 영성과 지성이 하 나되는 것은 불가능한가?

“logic on fire”

통섭주의 C

onsiliencism

“학문의 경계를 허물어 버리고 일관된 이론의 실로 모든 학문을 꿰 매어 보자.”(Edward O. Wilson, 통섭(Consilience), 최재천, 장대 익 역, 사이언스북스, p.21) 다윈과 멜더스: 적자생존, 자연선택이론 범학문적 연구(trans-disciplinary studies)=융합운동:

통섭=융합적 연구

(harmonic studies) “녹이거나 갈아서 합하라.” 브랜드 포도주, 브랜드 커피 “마음을 비우세요.” “내려놓으세요.” “복 많이 받으세요.”

통합주의

신앙과 지성의 통합

integration

아는 것과 믿는 것을 ‘하나되게’ 하라

.” (

에베소서

4:13,14) 1)

부부가 한 몸이 되듯이

(

마태복음

19:6;

마가복음

2)

하나님과 성도가 영적으로 연합하듯이

(

로마서

10:9), 6:5), 3)

교회 안에서 서로 다른 지체들이 서로 하나가 되듯이

(

로마서 서

12:12), 12:5;

고린도전

4)

신앙과 지식을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통합시키는 것

(

에베소서

4:13,

요한복음

17:11-22)

을 말한다

.

만약 믿는 것과 아는 것이 하나가 안 되면?

에베소서 4:13-14 1) 오래 예수 믿어도 미성숙 신자가 되기 쉽다.

장성한 자 < 어른 아이가 된다.

2) 세속적인 가치관에 흔들리게 된다.

개 꼬리처럼 흔들린다.

통합적 연구 5단계

1.성경의 진리성을 잘 알아야 한다.

2.잘못된 세계관을 비판 해야 한다.

3. 모든 좋은 것은 수용해야 한다.

4. 모든 분야에 통합적인 체계를 세워야 한다.

5. 세계관대로 살려고 노력해야 한다.

나라와 교회를 망치는

시대정신들

성공주의 물질주의 외모주상주의 동성애담론 종교다원주의 불건전신비주의 과학주의 자연주의 민족주의 국가주의

동성애와 동성결혼

푸코 Foucault의 공헌(1)

1)푸코는 그 동안 시시하고 은밀한 주제로 치부되던 성의 문제를 철학적 토론 주제로 상정했다.

2)푸코는 성이 돈이나 권력 못지않게 현대인 들의 윤리 의식과 직결되는 문제 중에 하나 라는 인식을 갖게 했다.

3)푸코는 그 동안 알려져 있지 않던 고대 유 명 철학자들의 성 지식과 행위를 현대인들에 게 소개했다.

푸코 Foucault의 공헌(2)

4)푸코가 주장한 양생술 혹은 성 의학의 일부 정 보는 현대 성 의학의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는 중 요한 정보이다.

5)푸코의 주된 비판 대상이 된 기독교가 자극을 받아 성경적인 성담론을 개발해야 할 필요성에 눈 을 뜨게 했다.

6)푸코가 던지는 역사와 인간의 주체성과의 관계, 역사 비판의 사회 개혁에 대한 역할, 비이성과 진 리의 상실과 자유문제, 권력과 욕망의 상호관련성 등은 학문적 연구 가치가 있는 주제들이다.

푸코 Foucault의 해악(1)

1)푸코는 성의 해방을 위해 관습과 도덕에 매이 지 말고 인간 스스로가 성 행위의 도덕적 주체자 로 나서야 한다고 부르짖었다. 2)푸코는 동성애는 자연스럽고 정상적이며 “개 인의 성격적인 것”으로 보고 허용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3)푸코는 섹스를 과잉하지 않는다면 일탈은 괜 찮다고 주장했다.

푸코 Foucault의 해악(2)

4)푸코는 기독교를 금욕주의 종교라고 곡해했다.

그가 1977년 1월에 르몽지에서 밝힌 입장과도 동일 하다. “기독교의 가장 부담스러운 유산은 섹스를 죄 라고 말하는 것이다.” 5)푸코는 주체적인 성담론의 유통을 확산시킬수록, 즉 수다스럽게 섹스에 대해 말을 많이 하면 할수록, 성의 자유화가 증대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6)푸코는 진리를 몰라도 인간이 자유를 얻을 수 있 고 절대가 없어도 혼돈이 없을 것이라고 속였다.

동성애 원인 유전자전 원인: 생태적 환경적 원인: 부모, 폭력.

이념적 원인: 사상

어떻게 기독교세계관을 세울 것인가?

(2011/ 6/ 1/ 중앙일보 기사/ 클릭 선생님)

영적 아비 혹은 멘토(mentor)를 찾으라.

“그리스도 안에서 일만 스승이 있으되 아비는 많지 아니하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복음으로써 내가 너희를 낳았음이라 (고린도전서 4:1) 디모데 = 외할머니 로이스 + 어머니 유니게 + 바울사도 + ?

디모데의 영적 아비 혹은 멘토는 누구였을까요? “…이 믿음은 먼저 네 외조모 로이스와 네 어머니 유니게 속에 있더니…”(디모데후서 1:3-5)

디모데가 멘토로부터 배운 것들

디모데후서 1:3-5 1)디모데는 깨끗한 양심, 즉 “쳥결한 양심(pure heart)”을 배웠다: 2)디모데는 감정적으로 부드러운 마음, 즉 눈물(tears)을 배웠다: 3)디모데는 바른 신앙, 즉 “거짓이 없는 믿음(sincere faith)”을 배웠다:

좋은 친구들을 사귀는 것도 좋다

.

말랑한 친구

,

날카로운 친구

?

철이 철을 날카롭게 하는 것같이 사람이 그 친구의 얼굴을 빛나게 하느니 라.(개역) As iron sharpens iron, so one man sharpens another.(NIV) 쇠는 쇠 에 대고 갈아야 날이 서고 사람은 이웃과 비비대며 살아야 다듬어진다.

(잠언 27:17)

하다드(hadad)"

=

날카롭게 하다’,

끝을 뾰족하게 하다’,

서슬이 시퍼렇게 서게 하다’,

기세 따위가 격렬하다’,

빛나게 하다 ’

당신을 빛나게 해 줄 친구를 만나라.

C.S.

Lewis’

inklings

고생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독일 ‘막스플랑크교육연구소’가 15년 동안 약 1,000명을 대상으로 ‘나이 먹는 것과 지혜를 배우는 것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지혜로운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공통점이 있다는 것을 밝혀냈다.

1) 지혜로운 사람은 역경을 극복했거나 ___________ 을 체험했다.

2)지혜로운 사람은 ___________ 환경에서 자란 경험이 있다.

3)지혜로운 사람은 일찍 인생의 ____________ 면을 체험한 경험이 있다.

루이스(C. S. Lewis): “소년은 안전을 택하나 남자는 고생을 택한다.” 바보들의 특징: “그는(어리석은 사람은) 마시고 자기의 빈궁한 것을 잊어버리겠고 다시 자기의 고통을 기억하지 아니하리라.”(잠언 31:7) 죽도록 고생을 하고도 지혜를 배우지 못한 사람은 가장 어리석은 사람이다.

책이나 영화를 보고 토론할 사람들을 찾으라 여러분이 좋아하는 도서관은 어떤 곳인가?

유대인들의 도서관은 조용할까 시끌벅적 할까?

유성룡: “학문은 정밀히 사색하고 자세히 질문하는 것을 중요시 하는데, 너희들은 언제나 사색을 깊이 하지 않기 때문에 의문이 생기지 않으며, 궁금한 점이 없기 때문에 질문을 하지 못하는 것 이다. 만일 이와 같이 한다면 책을 많이 읽는다 한들 무슨 도움이 되겠느냐.”

책이나 영화를 보고 토론할 사람들 을 찾으라

여러분이 좋아하는 도서관은 어떤 곳인가?

유대인들의 도서관은 조용할까 시끌벅적할까?

유성룡: “학문은 정밀히 사색하고 자세히 질문하는 것을 중요시 하는데, 너희들은 언제나 사색을 깊이 하지 않기 때문에 의문이 생기지 않으며, 궁금한 점이 없기 때문에 질문을 하지 못하는 것 이다. 만일 이와 같이 한다면 책을 많이 읽는다 한들 무슨 도움이 되겠느냐.”

“교육은 분위기요 훈련이며 삶이다.

샬롯 메이슨(Charlotte Mason) 삶과 진리를 진지하게 탐구하는 분위기가 중요하다.

매사에 분별하는 훈련이 가장 중요하다.

일상 생활에서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세계관 공부의 최고학교는 가정이다.

박경옥

바즈 (Jerram Barrs) 제안 1)관심 있는 분야나 전공 학문에 대한 좋은 기독교 지도자들을 찾으라.

영문학: C. S. 루이스 2)명 강사보다 기독교 세계관을 가진 예수 믿는 강사들을 초빙해서 강의를 들으라.

3)관심 있는 주제를 논문으로 쓰는 것도 아주 좋다.

비키 바즈(Vicky Barrs): 불어로 칼빈의 제네바대학 교육정책 연구 4)자기와 공동체에 맞는 방법을 선택하라. 다른 사람들에게 유익했던 방법이라고 자기에게도 다 유익하지는 않다. 자기에게 꼭 알맞은 방법을 선택한 후에는 열매가 있을 때까지 계속 공부해 보라.

5)좋은 책을 읽고 이야기를 나누라.(Book Study)

리더 훈련을 받아라.

고든 맥도날드(Gorden MacDonald): “우리가 찾는 사람은 다음과 같다.”(Ministry's Sweet Sport by Gorden MacDonald) 1)잘 배우는 사람: 모임 내내 아무 말도 없이 앉아 있기만 하지 않으며, 정직한 질문을 던질 줄 알며, 다양한 생각을 내 놓으며, 자기 의견을 제시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

2)사회성이 좋은 사람: 다른 이들을 배려할 줄 알고 존중하며, 지나치게 논쟁적이거나 거슬리는 말을 하지 않으며, 너무 과민해서 다른 이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 사람과는 구별되는 사람.

3)리더에 소망이 있는 사람: 진지하게 예수님을 따르며, 영적 성장을 위해 따로 시간을 내려고 노력하며, 다른 사람들을 섬기고자 하는 열망으로 리더로서 필요한 소양을 갖추기를 원하는 사람.

성경 을 세계관적으로 공부하라.

1. 성경은 내적 통일성(coherency)이 있다: “믿음으로 구원받는다” 2. 성경은 부합성(relevancy)이 있다:“세상은 개방체계, 즉 기적이 일어나는 세상으로 만들어 졌다.” 3. 성경은 실천성(practicality)이 있다.

“사랑하라.”

성경을 세계관적으로 공부하라.

“창 조 기사만 하더라도 세상의 기원과 의미에 여 러 가지 잘못된 철학을 성경에서 공부할 수 있 다.”모리스(Henry M. Morris) 창세기 1:1 1)무신론 Atheism - 우주는 하나님에 의해 창조되었다.

2)범신론 Pantheism - 하나님은 초월적인 존재이다.

3)다신론 Polytheism - 하나님은 한 분밖에 없다.

4)물질주의 Materialism - 만물에는 시작이 있었다.

5)이원론 Dualism - 하나님 한 분이 창조하셨다.

6)인본주의 Humanism - 인간은 궁극적 실체가 아니다.

7)진화론 Evolution - 우주는 창조되었다.

본문 성경을 세계관적으로 공부하라.

비기독교적 세계관 독신은 비영적이다 기독교적 세계관 독신은 영적이다 고린도전서 7:1-5 결혼 의 원리 동성애, 혼외관계 권력, 착취 일부일처, 이성애 결혼 의무, 책임 몸의 주권은 나에게 있다 몸의 주권은 배우자에게 있다 별거, 분방 마음 대로 별거, 분방 하지 말라

Francis A. Schaeffer 1912-1984 Edith R. M. Schaeffer 1914-2013

“마치 부부가 매일 침대에 들어갈 때 첫날밤 을 보내는 것처럼 신선하게 만나야 하듯이 주 님도 날마다 그렇게 만나야 한다.” Francis A. Schaeffer

성경을 세계관적으로 공부하라.

기독교적 세계관 • • 본문 고린도전서 7:1-5 결혼의 원리 • • 디모데후서 3:1-5 종말의 현상과 대응 • • 베드로전서 5:2-3 지도자의 덕목 • • 로마서 1:18-3:21 인간의 죄악 • • 잠언 31:10-31 현숙한 여인 비기독교적 세계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