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cript 우주변화와 오행(五行)의 원리
우주변화와 오행(五行)의 원리
한국봉료보건연구회 이사 이 용 태
1. 음양의 신체조화는 수승화강(水昇火降)이 잘 이루어져야 건강 ◆ 음양과 상하(上下)의 관계도 중요 상(上) 양 하(下) 음 공기 열 상승 물 기체 열 양 기화 공기 공기 냉 심냉 액체 음 ◆ 하체의 냉한기운 ◆ 상체의 더운 열기 열 상승 식혀서 건강유지 하강 하강 액체 건강유지
◆ 질병의 양증 위쪽에 발생 ◆ 질병의 음증 아래쪽에 발생 ◆ 질병이 발생된 부분 또는 병적현상이 나타난 부위 횡경막 상부일 때 횡경막 하부일 때 양병 음병 ◆ 두통, 감기, 기침 설사, 탈항 음병 양병 ◆ 열이 많을때 가슴이 답답 눈이 붉고, 귀가 울리며 ◆ 열이 부족할때 얼굴이 상기 복통, 설사, 요통 아래쪽에 증세 발생
2. 오행(五行) 오행은 다섯가지(목,화,토,금,수)의 관계와 행(行)에 대한 이론을 체계화한 것으로 행은 고정되지 않고 변화한다.
상생과 상극관계 유지
3. 오기(五氣) 木 →바람(風): 간/담이 나쁜 사람은 바람을 싫어함. 그러므로 바람이 나쁘다.
@.諸風掉眩皆屬肝(제풍도현개속간) 火 →열기(熱): 심장/소장이 나쁜 사람은 열기를 싫어함. @. 諸熱瘡瘍皆屬心(제열창양개속심) 土 →습기(濕): 비장/위장이 나쁜 사람은 습기를 싫어함. @. 諸濕腫脹皆屬脾(제습종창개속비) 金 →건조(燥): 폐/대장이 나쁜 사람은 건조한 것을 싫어함.
@.諸燥噴 㭗 皆屬肺(제조분울개속폐) 水 →차가움(寒): 신장/방광이 나쁜 사람은 차가운 것을 싫어함. @.諸寒收引皆屬腎(제한수인개속신)
4. 오색(五色) 본 체색에다 병이 들면 얼굴이나 주관절 전면의 피부 즉 척 택혈 에서 공최혈 자리까지의 부분에 잘 나타난다.
木 →푸른색 or 녹 색 (靑) 火 →적 색 or 자홍색 (赤) 土 →황 색 or 노란색 (黃) 金 →백 색 or 하얀색 (白) 水 →흑 색 or 검정색 (黑) 그러므로 色至氣不至氣死(색지기불지기사)요 氣至色不至者 生(기지색불지자생)이라 !
#.색이 있으나 기가 없으면 죽음에 이르고, 즉 검푸른 색 처럼(윤기가 없는색) 죽은 색깔은 기가(胃腸의 氣運)없다 #.색은 그다지 표현하지 못할 정도의 색이라도 윤기(潤氣)가 있으면 살아 있는 것이다.
5. 오미(五味) ◆ 목간담산!(木肝膽酸) : 산(酸)은 신맛을 말하며 오행 의 목(木)에 속하며 장부로는 간(肝)과 담(膽)이 이 에 해당함. 신맛은 음식에서 목(木)에 속하며 그 맛 을 섭취 할 때 간(肝)과 담(膽)으로 가서 이롭게한다 는 뜻.
◆ 화심소고!(火心少苦) : 고(苦)쓴맛을 말하며 오행의 화(火)에 속하며 장부로는 장(心腸)과 소장(小腸)이 이에 해당하고 쓴맛은 심장(心腸)과 소장(小腸)으로 가서 이롭게 함. 차가운 음식과 물이 좋다. ◆ 토비위감!(土脾胃甘) : 감(甘)은 단맛을 말하며 오행 의 토(土)에 속하며 장부로는 비(脾)와 위(胃)가 이 에 해당함. 단맛은 음식에서 토(土)에 속하며 그 맛 을 섭취 할 때 비(脾)와 위(胃)로가서 이롭게 한다는 뜻.
◆ 금폐대신!(金肺大辛) : 신(辛)은 매운맛을 말하며 오 행의 금(金)에 속하며 장부로는 폐(肺)와 대장(大腸) 이 이에 해당함. 매운맛은 음식에서 금(金)에 속하 며 그 맛을 섭취할 때 폐(肺)와 대장(大腸)으로 가서 이롭게 한다는 뜻.
◆ 수신방함!(水腎膀鹹) : 함(鹹)은=함(咸)은 짠맛을 말 하며 오행의 토(水)에 속하며 장부로는 신장(腎)과 방광(膀)이 이에 해당함. 짠맛은 음식에서 수(水)에 속하며 그 맛을 섭취 할 때 신장(腎)과 방광(膀)으로 가서 이롭게 한다는 뜻.
그러면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현상이 나타난다 .
1) 산!(酸) : 살이 오그라들고 입술이 뒤집힌다.
(木克土 현상이 심하게 일어나 토(土)의 힘을 잃게 되는 현상) 2) 고!(苦) : 피부의 윤기가 없어지고 모발이 빠진다.
(火克金 으로 금(金)의 힘을 잃게 되는 현상) 3) 감!(甘) : 뼈가 약해져 통증이 오고 머리카락이 부스러져 길지 않는다. (土克水 으로 수(水)의 힘을 잃게 되는 현상) 4) 신!(辛) : 근육경련을 일으키게 되고 손톱, 발톱이 약해 지거나 빠지게 된다. (金克木 으로 목(木)의 힘을 잃게 되는 현상) 5) 함!(鹹) : 피가 끈끈해지고 얼굴에 윤기가 사라진다.
(水克火 으로 화(火)의 힘을 잃게 되는 현상)
6. 오장(五臟) ◆ 木→ 肝 (간) / 火→ 心 (심) / 土→ 脾 (비) / 金→ 肺 (폐) / 水→ 腎 (신) #.오장육부란 사람마다 몸속에 가지고 있 는 장기들을 말하는데 다섯 개의 장과 여 섯 개의 부를 합 쳐서 그렇게 부른다. 다섯 개의 장이란 간(肝)/심(心)/폐(肺)/신(腎) 이고 여섯 개의 부란 담(膽)/소장(小腸)/위(胃)/대장(大腸)/방광 (膀胱)/삼초(三焦)'(상초,중초,하초를 말하 며 일부에서는 목구멍에서 전음,후음까지 를 말함)
◆ 木 : 간장 ▪ 첫째, 간은 피를 저장하고 순환하는 피의 양을 조절하는 기능을 한다.
▪ 둘째, 방어 해독 기능을 한다.
▪ 셋째, 정신 사유 활동과 일정한 관계를 한다.
▪ 넷째, 힘줄과 뼈마디의 운동 기능을 주관한다.
▪ 다섯째, 눈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 火 : 심장 ▪ 첫째, 심은 오장 가운데 제일 중요한 장기로서 혈맥(血脈)과 신명(神明)을 주관한다.
▪ 둘째, 땀, 혀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 셋째, 심은 말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 土 : 비장 ▪ 첫째, 음식물을 소화시켜 정상적인 생명활동에 필요한 영양 물질을 온몸에 공급한다.
▪ 둘째, 수분의 흡수와 배설 기능을 주관한다.
▪ 셋째, 비는 온몸의 피가 정상적으로 혈맥 속을 따라 순환하도록 조절하고 통솔한다.
▪ 넷째, 입 및 입술과 관련이 있고, 팔다리 근육 의 영양과 활동에도 관계가 있다
◆ 金 : 폐장 ▪ 첫째, 기와 호흡을 주관한다.
▪ 둘째, 피 순환과 체액 대사를 조절하는 기능이 있다 ▪ 셋째, 피모(皮毛:피부와 털),코와 밀접한 연관이 있다 ◆ 水 : 신장 ▪ 첫째, 신은 정을 간직하고 있다 ▪ 둘째, 명문과 신수를 주관한다.
▪ 셋째, 골(骨),수(髓),뇌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 넷째, 수분 대사를 주관하는 주요 장기로서 폐, 비와 함께 몸 안의 체액 대사를 조절한다.
▪ 다섯째, 귀,생식기,요도,머리카락, 허리와 관계가 있다
7. 오부(五腑) ▣ 木→ 膽 (담) / 火→ 小腸 (소장) / 土→ 胃 (위) / 金→ 大腸 (대장) / 水→ 膀胱 (방광) ▪ 木 : 담 사람의 정신 작용에서 줏대를 세우고 판단을 올바르게 한다 첫째, 청정한 액(담즙)을 저장하고 배설하여 소화 작용에 기여한다.
둘째, 정신,의식 활동의 부분적 기능을 수행한다. ▪ 火 : 소장 위장에서 일차적으로 소화된 음식물을 받아서 좀 더 소화를 시킨 다음 영양 물질과 찌꺼기를 분류 영양 물질을 흡수하고 찌꺼기는 대장으로 내려 보내는 역할을 한다 ▪ 土 : 위 첫째, 음식물을 받아들이고 소화시켜 장으로 내려 보내는 일을 한다 둘째, 비와 생리적, 병리적으로 밀접한 관련이 있다
▪ 金 : 대장 소장에서 소화 흡수되고 내려온 음식물의 찌꺼기에서 수분과 일부 물질들을 흡수하고, 나머지 대변을 만들어 밖으로 내보내는 작용을 한다 ▪ 水 : 방광 소변을 저장 했다가 배설하는 기능을 한다 ▣ 相火 : 삼초(三焦) ▪ 각 장부가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서로 기능적으로 연결해주는 연결 통로나 기능체계를 말하는 것으로 한의학에서만 있는 장기의 개념이다 그러므로 삼초라는 것은 해부학적으로는 인체에 존재하지 않는다. 이것은 생명 유지의3단계(받아들이고 → 저장 및 에너지 화 하고 → 배설하는 것)의 각 단계마다 일어나는 생리 현상을 설명하는 개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