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cript (건국대학교병원).
Panorama장비를 이용한 Mastoid air cell 촬영법의 임상적 유용성 연구 건국대학교병원 영상의학과 서정범, 신재영, 김동현, 이정범 1. 서론
일반적인 유돌봉소(Mastoid cells) 검사방법은 Stenver's, LAW법으로 검사한다. 하지만 자세변경에 따른 위치잡이가 어렵고 세 심한 검사를 위하여 긴 시간이 필요 하다. 본 연구는 파노라마 장비를 이용하여 환자나 검사자의 편의성을 향상시키고 임상적 유 용성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2. 대상 및 방법
실험에 참여할 50명을 모집하여 일반촬영의 LAW법과 파노라마를 이용하여 유돌봉소(Mastoid cells) 영상을 얻었다. 영상의학 과 전문의 2명에게 영상을 정상, 비정상, 불명확한 경우로 나누어 판독을 요청하였다. 두 영상에서 비정상 또는 불명확한 경우 Temporal CT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실험에 사용된 장비는 CXDI-40G(DR, Canon) 일반촬영장비, Orthopantograph OP100D (DR, Instrumentarium imaging) Panorama장비, LightSpeed pro16(CT, GE)을 사용하였다. 심부선량(Radiation dose)을 측정하 기 위해 조사선량계(Exposure meter)와 전리조(Ionization chamber), 머리팬텀(Head Phantom)을 이용하였다. 일반적인 Panorama 검사 Position Panorama를 이용한 Image 형성위치 Panorama를 이용한 Mastoid 검사 Position Panorama를 이용한 Image 형성위치 Panorama를 이용한 TMJ Image 형성위치
3. 결과
머리팬텀(Head Phantom)을 이용한 심부선량(Radiation dose)은 양측 LAW법에서 0.19mGy, 파노라마는 0.15mGy로 심부선량 (Radiation dose)은 22% 감소되었다. 50명의 영상 중에 48명은 동일한 정상소견을 얻었다. 비정상이거나 불명확한 2명의 경우 는 Temporal CT검사를 시행한 결과 1명은 정상소견을 얻었으며, 다른 1명은 우측 유돌봉소(Mastoid cell)가 좌측보다 적은 것으 로 판정되었다.
4. 결론
Panorama를 이용한 유돌봉소(Mastoid cells) 검사는 편안한 촬영자세로 양측 유돌봉소(Mastoid cells) 영상을 동시에 획득하여 검사자와 환자에게 많은 편의성을 제공하며, 예전방식과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또한 Radiation dose도 감소시킬 수 있 었다.
유돌봉소(Mastoid cells)는 얇고 유약한 벽으로 미세한 윤곽을 촬영하기 위해서는 다음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1. 유돌봉소(Mastoid cells)는 항상 양측을 비교해야 하므로 촬영 시 환자의 자세나 촬영조건이 정확하게 똑같아야 한다. 2. X선관의 실효초점이 1㎜이하일 것, 또 초점에 흠이 없을 것. 3. 미세한 유돌봉소(Mastoid cells) 의 구조를 잘 나타내기 위해 고해상력 증감지를 이용할 것. 4. 증감지는 필름과 밀착되어야 하며 깨끗해야 할 것. 5. 콜리메이터를 부착시켜 조사야를 가능한 최소화 할 것. 6. 머리고정과 촬영 중 호흡정지. 위 조건에 파노라마장비는 X선관 실효초점은 0.7㎜, CCD를 이용한 DR시스템, 좁은 조사야(Pan beam)로 모든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었다. 물론 X선관의 움직임에 의한 영상의 불선예도는 증가하지만 현대의 진단방법에서 일반촬영은 이상유무를 판단하는 스크린적 차원에 접근에서는 많은 장점이 있는 것으로 연구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