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cript 약입국소주의 제조
외암리마을 예안이씨 가문의 비주
아산 연엽주
목 차
1. 연엽주의 유래 2. 전래문헌 3. 연엽주의 전승계도 4. 연엽주 빚는 과정 5. 연엽주의 주질 및 효능 6. 연엽주의 특징 7. 제조장 위치 및 연락처
1. 연엽주의 유래
구한말 극심한 가믐으로 백성들이 굶주림에 허덕일때 당시 임금이었 던 고종은 대궐은 물론 사대부 집 안까지 잡곡밥을 먹을 것을 명하 였다.
이렇게 되자 기력이 떨어지는 임 금의 건강을 걱정한 신하들과 비 서감승을 지내셨던 5대조 할아버 지께서 몸에 좋은 술을 빚어 올리 게 되었는데 그때 채택된 약주가 바로 연엽주이다.
2. 전래문헌
치농부 필사본
3. 연엽주의 전승계도
외암리 마을의 최황규가 예안이씨 가문에서 익혀 내려온 양조 기술로 빚은 술로서 1990년 12월 충남 무형문화재 제11호로 지정되었다.
외암리에는 대대로 예안이씨 가문이 살고있는데 이득선의 고 조인 이원집이 쓴 치농 필사본에 연엽주를 제조하는 방법이 기록되어 있으며 이 집안의 후손들이 대대로 내려오면서 양조 기술을 익혀오고 있다.
4. 연엽주 빚는 과정
몸을 닦고 의복을 단정히 하여 술빚기에 들어간다.
찹쌀 한되반과 멥쌀 열되를 깨끗이 씻어 고두밥을 만들어 하룻 동안 밤이슬을 맞혀 냄새를 제거한다 항아리의 밑바닥에 연잎을 깔고 고두밥을 넣고 솔잎을 깔고 잘 게 빻은 누룩을 뿌리고 다시 연잎을 깔고 솔잎과 누룩을 뿌리는 과정을 여러 번 거쳐 물을 붓는다 약 10일에서 15일정도 발효시켜 알콜도수가 8내지 15%정도일 때 용수를 박아 술을 거른다.
5. 연엽주의 주질 및 효능
알콜도수가 8에서 15%로 순하며 특유의 쌀쌀하면서도 부드러운 감칠맛이 짙게 배어있고 피를 맑게 해주며 남성에게는 양기를 북돋워 주고 여성에게는 산후 하 혈을 방지해주는 효험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다른 술에 비해 손이 많이 가는 만큼 대 량생산이 어려우며 사용되는 연잎은 가 을에 서늘해진 후 서리가 미처 내리지 않 고 잎이 마르기 전의 것으로 빚으면 고유 한 향기와 맛이 나고 오래두어도 상하지 않는다. 술을 담근 후에 다른 좋은 술을 부어도 맛과 향은 여전하다.
6. 연엽주의 특징
치농에 나와 있는 엄격한 제조방법 그대로 생산되는 연엽주는 예안 이씨 부인에게만 대대로 전하지는 장인정신이 깃든 술로서 맛과 가치가 높게 평가되고 있으나 기계화 가 곤란하기 때문에 대량생산이 힘드나 궁 중음식답게 정성이 들어간 술이다.
상표에 있어 색상은 전체적으로 진한 고동 색이며 정면에 전통적인 술 도자기 사진이 있고 왼쪽과 후면에는 수묵담채화로 연이 그려져 있고 오른쪽에는 연엽주의 유래가 적혀 있다.
7. 제조장 위치 및 연락처
연엽주는 다른 술에 비해 손이 많이 가는 만큼 1990년 12월 말 충남 무형문화재 11호로 지 정됐음에도 불구하고 대량생산 을 할 수 없어 연엽주 맛을 보 기위해서는 외암리 민속마을 이참판댁까지 직접 찾아가야 하며, 소량으로 주문을 받아 판 매하고 있다 이참판댁 : 충남 아산시 외암마을 전화번호 : 041-543-39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