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중 반칙사항_플로어볼

Download Report

Transcript 경기 중 반칙사항_플로어볼

◈ 플로어볼 기초기술 ◈

■ 스틱에 대한 이해

1. 재질/ 특성 - 연성의 플라스틱 재질(화이버클라스, 폴리카본, 카본파이버) - 가볍고 위험요인이 적다.

- 샤프트의 재질에 따라 무게나 견고성에 영향을 준다.

- 초보자 및 전문 선수들을 위한 다양한 스틱이 제작 (초보자용과 선수용 스틱 비교) 2. 스틱의 구성 : 그립, 샤프트, 블레이드 3. 신장에 따른 스틱 선택 방법 - 스틱을 바닥에서 수평으로 세웠을 때 자신의 배꼽이나 명치부분에 닿으면 적당하다.

■ 스틱 잡는 법

- 스틱의 그립 맨 윗부분과 아랫부분을 감싸듯이 잡는다.

※ 스틱의 윗부분을 잡는 손은 그립 전체를 감싸지 말고 엄지와 검지, 중지만을 사용해야 좀 더 다양한 스틱 핸들링 기술을 발휘할 수 있다 - 정확한 볼 컨트롤과 패스를 위해 스틱은 두 손으로 잡는다. [전문 선수의 시범]

■ 기본 자세

1. Bend your knees : 무릎은 약간 구부려라(기마자세) 2. Look up : 항상 허리를 펴고 시선을 정면을 주시해라 3. Stick on the floor : 스틱의 블레이드는 항상 바닥에 대고 패스할 방향을 지시해라 [전문 선수의 시범]

■ 패 스 (Pass)

1. 교육 중점사항 - 패스는 경기의 흐름 및 경기력을 향상(골 결정력)시키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 패스의 기본은 낮고 빠르게 패스하는 것이다. - 경기상황에 따라 패스의 정확성, 타이밍, 기술(히트,푸시,드래그 등)을 사용한다.

- 경기의 흐름을 읽어 한 순간에, 한 박자 느리게, 거리와 공간에 맞도록 적당한 패스기술을 습득해야 한다. 2. 패스 기본 자세(Passing/ receiving) ▶ Passing : 측면으로 선 상태에서 무릎을 약간 구부리고 드래그 패스를 하는 것이 기본이며 볼을 보낼 때에는 팔과 손이 함께 앞으로 나가야 한다. ▶ Receiving : 블레이드를 약간 기울여 몸 앞 쪽에서 볼을 받아 부드럽게 뒤까지 끌면서 (드래그) 받는다. [전문 선수 시범] ▶ 기타 볼 캐치 방법 ♤ 공중 볼 캐치 방법 : 가슴과 블레이드를 이용한 볼 캐치 ※ 가슴 이용 : 가슴으로 볼 캐치시 자신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볼을 떨어뜨리는 것이 중요 ※ 블레이드 이용 - 공중 볼이 바닥에 닿는 순간 동시에 블레이드를 눕혀 캐치 - 공중 볼이 바닥에 닿기 전에 블레이드를 이용하여 캐치 ♤ 바운드 볼 캐치 방법 설명 : 다리를 이용하여 볼 캐치 [전문 선수 시범] 3. 패스 종류 ▶ 숏패스, 논스톱패스, 공중패스, 삼각패스, 링크패스 등 ♤ 숏 패스 - 경기상황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패스 방법으로 볼 캐치 후 신속하고 정확하게 동료 선수에게 패스하도록 한다.(Back-pass도 같이 병행) ♤ 논스톱 패스 - 좁은 거리에서 볼을 캐치하지 않고 바로 패스하는 기술이며 볼에 대한 집중력과 컨트롤 향상에 주력하도록 한다. ♤ 공중 패스 - 무릎 정도 높이나 상대방 머리 위로(공중) 볼을 패스한 후 바운드나 공중 볼을 어떻게 컨트롤 할 것인가를 훈련 한다.

4. 훈련 방법 [전문선수 시범] - 아래와 같은 대형으로 정렬하여 패스 기본 자세를 숙지한 상태에서 숏패스에서 논스톱 패스를 번갈아 가며 훈련한다.

- 처음에는 가까운 거리에서 쉬운 패스로 시작해서 점차 간격을 넓힌다. - 공중 패스를 통해 다양한 볼 캐치 방법을 터득한다. ▶ 링크 패스 - 상대 선수에게 진로가 막혀 전진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링크를 이용하여 동료 선수에게 패스하는 방법 [전문 선수의 시범] ▶ 삼각 패스 - 삼각 대형을 갖춰 제자리에서 패스하는 훈련으로 볼 컨트롤과 방향 전환 및 정확한 볼 캐치 후 빠르게 패스하도록 한다.(Team Work 훈련) [전문 선수의 시범] ◎

■ 드 리 블 (Dribble)

1. 교육 중점사항 - 드리블 기술은 상대 선수로부터 볼을 빼앗기지 않고 얼마나 능숙하게 볼을 소유하고 있는가가 중요하다. - 개인의 능력에 따라 기량의 차이가 많이 나는 기술이다. - 개인의 반복적인 숙달훈련을 통해 창의적인 드리블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2. 게임상황에 따른 드리블 - 한 손 드리블 : 상대 선수의 압박이 없거나 빠른 돌파를 필요로 할 때 - 두 손 드리블 : 상대 선수의 압박으로 인해 볼을 키핑하거나 패스 또는 슈팅시 사용 [전문 선수의 시범] 3. 기본 드리블 ▶ 탭 드리블 ▶ 후면 드리블 ▶ 롱 드리블 ▶ 리버스 드리블 ▶ 정면 드리블 ▶ 드래그 드리블(돌파드리블) 4. 기본 드리블 훈련 - 칼라콘을 이용 다양한 방법으로 드리블 훈련 병행 ▶ 탭 드리블 - 볼을 좌,우로 짧게 짧게 끊어 치며 이동하는 기술 - 강, 약 조절로 볼을 때리면서 빠르게 방향 전환하며 이동(볼 키핑시에 주로 사용) [전문 선수의 시범] Start

A

B

Start

▶ 롱 드리블 - 볼을 좌,우로 크게 이동시키며 컨트롤하는 드리블 기술 - 상대 선수를 속이는 페인팅 기술 중 하나 [전문 선수의 시범]

A

◎ ▶ 정면 드리블 - 상대 선수와 대치했을 때 몸을 비스듬히 한 상태에서 볼을 키핑하며 치고 나가는 기술 [전문 선수의 시범]

B

▶ 드래그 드리블(돌파드리블) - 볼을 최대한 몸쪽으로 키핑한 상태에서 블레이드로 볼을 끌면서 상대 진영으로 이동하는 기술 - 상대 선수의 방해가 없거나 단독 돌파 시에 주로 사용 [전문 선수의 시범] ▶ 후면 드리블 - 상대 선수에게 등을 기댄 채 볼을 키핑하며 좌, 우측으로 컨트롤하여 방향을 전환하여 이동하는 기술 [전문 선수의 시범] ▶ 리버스 드리블 - 블레이드의 앞면만을 사용하는 기술로서 필드하키의 인디안 드리블과 같다. - 볼 키핑과 페인팅에 유용하게 사용되는 고급기술이다. [전문 선수의 시범]

5. 공격 드리블의 종류 (Feints) - 1 vs 1의 상황에서 능숙한 볼 핸들링 기술과 함께 빠른 템포와 방향 전환으로 상대 선수를 따돌려야 한다.

- 개인 반복훈련을 통해 다양한 공격 드리블을 연마할 수 있다. [전문 선수의 시범] (1) 바디 페인팅(Body Feints) - 상체, 어깨 등을 흔들어 상대선수를 속이는 기술 (2) 스틱 모션 페인팅(Stick Feints) - 스틱의 방향전환으로 상대 선수를 속이는 기술 (3) 롱 드리블 페인팅(Changing direction) - 볼을 좌, 우로 크게 움직여 상대 선수(정면, 후면에 있는)를 속이는 기술 - 바디모션 페인팅과 함께 사용하면 효과적 (4) 링크 페인팅 - 링크에 바운드시켜 상대 선수를 속이는 기술 (5) 레그 페인팅 - 상대 선수의 다리 사이로 볼을 통과시켜 속이는 기술 (6) 패스/ 슛 페인팅(Pass/ Shot Feints) - 시선과 포지션은 동료 선수에게 향하고 패스할 것 같은 행동을 취해 상대선수를 속이는 기술 - 백스윙으로 슈팅 자세를 취하면 상대 선수는 이에 반응을 함으로써 속이는 기술 6. 수비수의 자세/ 역할(Defending) ▶ 기본 자세 - 수비수는 공격수의 움직임에 빠르게 반응하기 위해서 수직으로 서야 한다.

(수평으로 서게 되면 공격수는 수비수를 쉽게 속일 수 있다.) - 무릎과 허리를 구부린 상태에서 시선은 볼을 향하도록 한다. [전문 선수의 시범] ▶ 수비수의 역할 - 수비수의 최종 목표는 공격수가 슈팅을 할 수 없도록 수비라인을 지켜야 한다.

- 수비수는 적극적인 방어로 공격수를 슈팅 위험지역 밖으로 즉 코너쪽으로 유도를 해야 한다. [전문 선수의 시범]

■ 슈 팅 (Shooting)

1. 교육 중점사항 - 경기의 승패를 좌우하는 것은 골 결정력이다.

- 슈팅의 올바른 자세가 매우 중요하다. - 어느 각도에서, 어느 위치에서, 어떤 상황에서 어떤 슈팅을 결정할 지를 판단해야 한다. - 슈팅의 기본은 크게 강한 히트와 푸시를 이용한 슈팅 방법이 있다. - 골대와의 거리에 따라 슈팅의 선택이 달라진다.(아래 그림 참조)

슬 래 퍼 슈 팅 롱 드래그 슈 팅

숏 드 래 그 슈 팅 리스터/ 리바운드 슈팅 ※ 골대와의 거리에 따른 슈팅의 선택 : 플로어볼 테크닉 CD (20:06 ~ 20:32) ※ 실제 경기에서 보여지는 다양한 슈팅 장면 : 플로어볼 테크닉 CD (14:45 ~ 15:00)

2. 슈팅의 종류 ▶ 롱 드래그(Long Drag) 슈팅 ▶ 리스터(Wrister) 슈팅 ▶ 터닝 슈팅(180도) ▶ 백핸드(Backhand) 슈팅 ▶슬래퍼(Slapper) 슈팅 3. 훈 련 방 법 ▶ 롱 드래그(Drag) 슈팅 - 볼을 뒤에서부터 블레이드로 바닥을 끌며 슈팅 하는 기술 - 볼은 앞 발에 도달할 때쯤 떠나게 되고 블레이드에 볼은 항상 붙어 있어야 한다. - 골 에어리어 근처나 수비수를 등진 상태에서 주로 사용 [전문 선수의 시범] - 슈팅 자세(선수 전체/ 스틱 클로즈 업) - 패스를 받아서 슈팅 하는 장면 - 상대 선수를 등진 상태에서 슈팅 하는 장면 ※ 실제 롱 드래그 슈팅의 경기 장면 : 플로어볼 테크닉 CD (15:40 ~ 15:52) C B A

▶ 리스터(Wrister) 슈팅 - 손목의 스냅을 이용한 슈팅으로 스틱을 약간 뒤로 뺀 후(백스윙) 빠르게 끊어서 치는 기술 - 골 에어리어 안에서 상대 수비수와의 혼전 중에 주로 사용되는 슈팅 기술 [전문 선수의 시범] - 슈팅 자세(선수 전체/ 스틱 클로즈 업) - 패스를 받아서 슈팅 하는 장면 - 골에어리어 안에서 수비수가 있는 상태에서 슈팅 하는 장면 ※ 실제 리스터 슈팅 경기장면 : 플로어볼 테크닉 CD (16:46 ~ 17:00) A 시범선수 시범선수 시범선수

▶ 슬래퍼(Slapper) 슈팅 - 샤프트의 유연강도(신축성)를 이용하여 슈팅하는 방법으로 단지 볼을 치는 것이 아니라 볼을 치기 전에 먼저 바닥을 쳐서 그 텐션으로 슈팅하는 강력한 기술 - 스틱을 세우고 그립의 하단 부분을 잡은 손을 구부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요령 [전문 선수의 시범] - 슈팅 자세(선수 전체/ 스틱 클로즈 업) - 코너 쪽의 동료 선수에게 패스 받아 슈팅 하는 장면 ※ 실제 슬래퍼 슈팅 경기 장면 : 플로업로 테크닉 CD (18:34 ~ 18:53) C B A ▶ 백핸드 (Backhand) 슈팅 - 스틱의 그립을 짧게 잡고 드래그 또는 강하게 쳐서 슈팅 하는 기술 - 골대를 등진 상태에서 사용하는 효과적인 슈팅 방법 [전문 선수의 시범] - 슈팅 자세(선수 전체/ 스틱 클로즈 업) - 패스 받아 슈팅 하는 장면 ※ 실제 백핸드 슈팅 경기 장면 : 플로어볼 테크닉 CD (19:17 ~ 19:28)

▶ 180도 터닝(Turning) 슈팅 - 상대 선수를 등지고 있는 상황에서 좌, 우측으로 수비수를 따돌리고 180도 터닝하며 롱 드래그 슈팅하는 기술 - 수비수를 등진 상태에서 스피드와 유연성을 이용한 효과적인 슈팅 방법 - 터닝순간에는 볼이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스틱을 곧게 세워야 하며 슈팅을 하는 순간, 한쪽 발의 중심축이 먼저 나간 후 슈팅을 해야 한다. [전문 선수의 시범] (2) (1) ① ② ③ 수비수 ① 수비수가 (1)번 선수에게 패스를 한 후 앞으로 나가 수비수 역할을 한다. ② 패스를 받은 (1)번 선수는 드리블을 한 후 1:1 상황에서 수비수를 등지고 볼을 키핑하며 드리블 한다. ③ 수비수를 등지고 중앙쪽으로 파고들며 터닝 슈팅을 한다. - 반대 방향도 똑같은 방법으로 훈련한다.

◈ 경기의 시작 ◈

Face-off 지점

1.5m

중앙지점 4 m 5 m 1 m 2.5 m

3.5m

Goal Area (골키퍼 활동영역) 가상의 골 라인 ■ 중앙 지점 (Center) - 피리어드가 시작하거나 득점이 이루어진 경우에 경기 재개는 언제나 중앙 지점에서 양 선수에 의해 시작한다.

[시 범] ■ 6개의 Face-off 지점 - 경기가 중단되어 6개의 Face-off 지점에서 경기를 재개할 때에도 양 선수에 의해 경기가 시작된다. [시 범] - Face-off를 초래하는 상황 ▶ 볼의 손상이 초래된 경우 ▶ 심각한 부상선수가 발생한 경우 ▶ Free-hit이나 Hit-in의 상황을 결정할 수 없는 애매모호한 경우 ▶ 득점 후 경기 재개는 중앙지점에서 재개 ▶ 경기 도중 부자연스러운 상황이 발생한 경우( 경기장의 시설물 장애, 오류 신호) ■ Hit-in 상황 - 볼이 링크를 넘어간 경우 그 지점에서 보드와 1.5m 이내에 놓고 시작한다. - 공격수는 볼을 히팅(Hitting)해야 하며 볼을 끌거나 들어 올리면 안 된다.

[시 범]

◈ 경기 중 반칙상황 ◈

■ 다음과 같은 반칙을 범하면 해당 선수는 반칙 정도나 의도성에 따라 심판에 의해 2분 패널티를 부여 받을 수 있다.

1. Pushing - 정당한 어깨 싸움이 아닌 손이나 팔 그 밖에 몸으로 밀치는 행위 [시 범] 2. Stick foul - 상대 선수의 다리 사이로 스틱을 넣는 경우 [시 범] - 상대 선수의 스틱을 들어 올리거나 치는 경우 [시 범] - 상대 선수의 스틱을 잡아 당기는 경우 [시 범] 3. High stick - 경기 중 허리 위 이상 스틱을 올려 플레이하는 경우 [시 범] - 슈팅 시 허리 위 이상 들어 올려 위험한 상황을 초래하는 경우 [시 범] (심판의 판단에 다른 선수가 없거나 위험하지 않다면 반칙이 아니다.) 4. 볼을 손이나 머리로 플레이하는 경우 - 공중 볼은 항상 가슴을 이용 [시 범] 5. 골키퍼에게 백패스(Back-pass)는 절대 금지 - 만약 골키퍼가 동료 선수에게 패스를 받는다면 상대팀에게 골 에어리어 근처에서 Free-hit이 주어진다. [시 범] 6. Free-hit이나 Hit-in이 주어질 때 상대 수비수들은 반드시 3m이상 떨어져야 한다.

[시 범] 7. 골키퍼 영역 침범 행위 [시 범] - 공격수나 수비수들은 골키퍼 영역에 신체 일부라도 들어가서는 안 된다. (신체가 아닌 스틱은 들어가도 된다.) 8. 발로 2번 이상 드리블하거나 패스할 수 없다.

[시 범]

ball

◈ 놀이형 훈련 ◈

1. 삼각 대형 볼 뺏기 게임 - 3명의 공격수와 1명의 수비수로 조를 편성 - 수비수는 스틱을 거꾸로 잡고 수비를 해야 하고 공격수는 두 발을 움직이지 못한다. - 볼을 빼앗긴 공격수는 수비수가 된다. ※ 볼 컨트롤과 공가 패스능력 향상 2. 패널티 슛 게임 - 패널티슛 게임을 통해 개인의 드리블 능력과 슈팅 능력을 향상시킨다. - 득점에 성공하지 못한 선수는 탈락 - 최후의 승자가 나올 때 까지 진행한다. 3. 서바이벌 볼 뺏기 게임 - 두 명의 선수들은 바닥에 업드려 있거나 양반자세로 앉아 있다가 호각 소리가 들리면 볼을 향해 뛰어가 먼저 잡은 사람이 드리블하여 슈팅하는 게임

4. 다리 사이 골 넣기 게임 - 2인 1조가 되어 일정한 거리를 두고 양 선수는 어깨 넓이로 발을 넓혀 상대방의 다리 사이로 볼을 넣고 빼앗는 게임 - 선수는 양 발을 움직일 수 없다. - 1회 5점씩 3회 실시 ※ 볼 컨트롤 능력 향상 5. 이어달리기 게임 - 두 그룹으로 나눠 정렬한다. - 블레이드 위에 볼을 올려 놓고 반환점을 돌아 다음 선수에게 볼을 전달하는 이어달리기게임 - 볼을 떨어뜨리면 그 자리에서 다시 올려 놓고 시작한다. 6. 볼 옮기기 게임 - 블레이드 위에 볼을 올려 놓고 다음 사람에게 연속으로 볼을 옮기는 게임 - 볼이 떨어지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한다.

A 7. 볼 뺏기 게임 - 선수 A만이 수비수가 되어 볼을 몰고 오는 선수들의 볼을 빼앗는 게임 -볼을 빼앗긴 선수는 수비수가 된다.

8. 구역 드리블 게임 - 구역 안에서 선수들은 각자 볼을 가지고 드리블하며 상대방의 볼을 구역 밖으로 쳐내고 자신의 볼은 다른 선수로부터 지켜내는 게임 - 볼 키핑 능력의 향상 ※ 구역 밖으로 볼이 나간 사람은 퇴장한다.

◈ 응 용 훈 련 ◈

이 동 슛 = A 그룹(선수 1) = 볼을 가지고 있는 선수 = 볼을 가지고 있지 않는 선수 패 스 드리블 = B 그룹(선수 2) 칼라콘

<용 어 설 명>

훈 련 1.

목 적 : 슈팅 훈련과 뛰면서 패스 받는 연습

- A와 B, 2열을 만들고 중앙선의 양 옆에 위치한다. - 2열 모두 볼을 갖는다. - A 라인에서 중앙선 방향으로 뛰면서 B로부터 패스를 받는다. - 볼을 받아서 드리블링을 한 후 슛을 한다. - 그런 다음 기회는 B에게로 돌아가고 이를 번갈아 가며 반복한다.

※ 주의사항

- 패스를 받는 선수는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볼이 올 수 있도록 스틱을 보여준다.

① ④ A ② B ③

훈 련 2.

- 각 코너에 1그룹씩 두 그룹을 만들고 볼을 가진다. - 선수 A가 칼라콘을 돌아 빠르게 달려가며(①) B로부터 볼을 받고 슈팅을 한다.(②) 그리고 B열로 합류한다. - B는 패스 후에 칼라콘을 돌아( ③ ) A그룹의 다음 선수에게 패스를 받아 슛을 한 후 A열로 합류한다.( ④ ) 선수들은 이것을 반복한다.

② ③ A B ①

훈 련 3.

- 1 vs 1 훈련. - 선수 B가 칼라콘을 돌아 빠르게 달려오면( ①) 선수 A는 B에게 패스한 후 수비수가 되어 1 대 1 상황을 연출한다. ※ 2 vs 1 훈련 상황도 연출

훈 련 4.

- 그림과 같이 한쪽 코너에 볼을 가지고 정렬한다. - 선수들은 앞의 선수를 쫓아가며 드리블하여 터닝슈팅을 한다. (①) - 이번에는 중앙 지점으로 드리블한 후 패널티 상황을 연출한다.( ② ) - ①번과 같은 방법으로 하되 좌, 우 슈팅을 번갈아 가며 한다.( ③ ) - 모두 마친 뒤에는 반대방향에서 반복 훈련을 한다.

※ 주의사항

- 드리블은 여러 가지 방법을 동원하여 드리블 하도록 한다. - 훈련의 템포가 끊기지 않도록 한 명이 출발하면 바로 다음 선수가 출발한다.

C B A ② ③ ①

훈 련 5.

- 그림과 같이 3개의 그룹으로 나눈 후 볼을 가진다. - 선수 A가 드리블을 하여 칼라콘 근처에서 슈팅을 한다.(①) - 선수 C도 드리블을 하여 칼라콘 근처에서 슈팅을 한다.(②) - 선수 B는 드리블을 하여 골키퍼와 1:1 상황에서 슈팅을 시도한다.( ③ ) - 선수들은 그룹을 돌아가며 반복 훈련한다.(A → B, B→C, C→A)

※ 주의사항

- 대기하고 있는 선수들은 개인 드리블 연습을 한다.(모든 훈련에서 동일) - 상대 수비수가 있다고 가정하에 민첩하게 드리블하도록 한다. - 슈팅을 할 때에는 Push/ Slapper / Wrister 슈팅 등 다양한 방법으로 훈련한다.

B ② ③ (드래그) ① A

훈 련 6.

- 그림과 같이 2개의 그룹으로 나눈 후 A그룹만이 볼을 가진다. - 선수 A는 달려오는 B에게 낮고 강한 패스를 한 후 B그룹으로 이동한다.(①) - 선수 B는 볼을 정확하게 캐치한 후 칼라콘을 등지면서 드래그 슈팅을 한다.(②, ③) - 선수들은 그룹을 돌아가며 반복 훈련한다.

※ 주의사항

- 대기하고 있는 선수들은 개인 드리블 연습을 한다.(모든 훈련에서 동일) - 패스를 하는 선수는 낮고 빠르게 보내야 하며 볼이 바운드 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 볼을 지키기 위해서 선수는 항상 상대 수비수와 등지고 있어야 한다.

B ③ ② A ①

훈 련 7.

- 그림과 같이 2개의 그룹으로 나눈 후 볼을 가진다. - 선수 A는 드리블하여 적당한 지점에서 슈팅을 한 후 수비수로 전환한다.(①, ②) - 선수 B는 드리블하여 수비수인 선수 A를 뚫고 슈팅 공격을 한다.( ③ ) - 선수들은 그룹을 돌아가며 반복 훈련한다.

※ 주의사항

- 드리블을 하는 선수는 상대 수비수가 있다는 가정하에 훈련을 하도록 한다. - 여러 가지 방법을 이용하여 슈팅 연습을 한다. - 공격수는 1:1 상황에서 다양한 움직임으로 수비수를 따돌릴 수 있어야 한다.

◈ 플로어볼의 기본 포메이션 ◈

◎ ◆ 2-1-2 - 2-1-2 포메이션은 가장 기본적인 형태의 포메이션이다. - 수비수 2명, 센터 1명 좌,우 공격수 2명을 그림과 같은 대형으로 배치한다.

- 공격과 수비수시에도 언제나 위와 같은 대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동료 선수들은 대형이 흐트러지지 않도록 서로간에 의사 소통해야 한다.) [전문선수의 시범]

◈ 참 고 사 항 ◈

공격과 수비 시 알아두어야 할 주요사항 ■ 공 격 상 황

1. 눈의 시선은 경기 상황을 체크하면서 항상 전방을 주시해야 한다.

- 볼에만 눈의 시선을 두고 드리블하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

- 개인 드리블 훈련 시에도 항상 눈의 시선은 전방을 향한 채로 훈련한다. 2. 실전을 염두에 둔 팀 훈련에 중점 한다.

- 드리블/ 슈팅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끊임없는 반복훈련과 개인훈련을 실시한다. 3. 드리블과 패스시 스틱은 언제나 두 손으로 잡도록 한다. 4. 패스는 언제나 낮고 빠르게 패스하도록 한다.(노바운드) - 느린 패스는 상대 선수에게 볼을 빼앗길 위험이 있다. 5. 최전방 공격수(센터)는 골키퍼의 시야를 막고 서 있는 행위 등과 같은 효과적인 움직임으로 상대 진영을 교란시켜야 한다. 6. 선수는 볼을 지키기 위해서 상대 선수와 등을 진 상태로 볼을 컨트롤해야 한다.

7. Face-off/ hit-in/ free-hit 등과 같은 상황 시 같은 팀 동료는 언제나 근처에 가서 받을 준비를 해야 한다.

8. 골키퍼가 볼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도 언제나 수비수는 근처에 가서 볼을 받을 준비를 해야 한다.

■ 수 비 상 황

1. 수비 시 선수들은 맨투맨 방식의 수비형태를 펼친다.

- 하지만 수비수의 형태는 중앙라인을 중심으로 정 위치해야 한다. 만약에 한 명의 수비수가 볼을 빼앗기 위해 상대 진영으로 가서 수비를 하다가 뚫리게 되면 팀은 5:4 상황이 되어 불리하게 된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2. 공격 상황에도 수비수 2명은 중앙라인 선상에 위치하여 공격에도 가담하고 또한 상태팀의 속공에도 대비를 해야 한다.

3. 상대 공격수와의 강한 어깨싸움에서 이겨낼 수 있는 자신감과 힘을 키워야 한다.

※ 플로어볼 경기는 전원 공격, 전원 수비라는 사실을 항상 기억해야 한다.

■ 선수 교체 시스템의 이해

1.

Line

의 정의 - 필드선수(5명)들이 경기 중에 플레이와 교체를 동시에 순환하며 하는 콤비네이션 시스템을 의미한다.

2.

Line

의 구성 - 1라인에는 필드 선수 5명으로 구성 (공격수 : Left, Center, Right 수비수 : Left, Right) - 골키퍼는 일반적으로 주전 골키퍼가 전 경기를 소화하게 된다.

- 일반적으로 실력에 따라 1라인, 2라인, 3라인으로 구성한다.

3. 교체 방법과 시기 - 라인의 교체주기는 보통 1분 ~ 2분 사이에 교체하며 1분이 경과되면 적절한 교체시기를 고려하여 다음 라인의 선수들은 교체 준비를 해야 한다. - 라인이 교체되는 동안 항상 모든 선수는 같은 포지션의 선수와 교체해야 한다. (1라인의 Left 공격수는 2라인의 Left 공격수와 교체) - 1라인의 전체 필드선수가 동시에 2라인 선수들과 교체하는 것이 중요하다. - 적절한 교체시기는 자신의 팀이 Free-hit 나 Hit-in을 얻었을 경우 또는 상대방의 압박 없이 볼을 완벽하게 소요하고 있는 경우에 교체하는 것이 중요하다. 4. 주의사항 - 교체시기가 적절하지 못하면 실점의 위기가 온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 선수들은 반복된 훈련에 따라 선수 교체 시스템을 숙지해야 한다. - 같은 라인의 선수들끼리 조직적으로 훈련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